모바일 서비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지침
제3장. 공공기관 모바일 서비스의 UX 디자인 기본원칙
기본원칙은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통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설계하는데 반드시 준수해 야 할 기본사항들을 정의하고 있다. 공공기관 모바일 서비스의 발주자와 설계자는 다음의 기본원칙을 숙지하고 기본원칙에서 제시하는 필수사항과 권장사항, 제약사항을 고려하여 개발한다.
-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춘다.
- 소수의 핵심기능에 집중한다.
- 디바이스의 호환성, 확장성을 고려한다.
- 정보소외계층의 접근성을 고려한다.
- 웹표준을 준수하여 개발한다.
- 일관성을 유지한다.
- 이미지를 제한적으로 사용한다.
1.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춘다.
가.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목적과 상황을 이해한다.
- 사용자가 누구인가, 나이, 숙련도, 문화 등에 대해 충분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 사용 환경과 목적에 대해 이해하고 사용자 중심의 사고방식으로 설계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공공장소에서 사용하는지 사적인 공간에서 사용하는지, 여유가 있는 시간에 사 용하는지, 지하철을 기다리는 짧은 시간에 사용하는지 등의 여러 상황적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낸다.
- 이 서비스를 얼마나 자주 사용할 것인가를 이해하고 사용자 경험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한다.
나. 사용자가 설명서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사용자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이도 직관적으로 사용법을 파악하고 쉽 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다. 사용자의 잠재적인 실수를 고려해야 한다.
- 사용자는 언제든지 실수를 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실수를 뒤로 되돌릴 수 있는 기능이 항상 제공되어야 한다.
라. 항상 훌륭한 기술이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아니다.
- 기술적 요인을 먼저 고려하게 될 때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기능을 제공하게 될 수 있 다. 기술적 요인의 적용은 서비스의 목적에 부합되며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사용자 경 험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지가 적용여부의 판단기준이 되어야 한다.
마. 아름다운 디자인만이 최선인 것은 아니다.
- 그래픽요소가 많은 화려한 디자인이 모든 사용자에게 선호되는 것은 아니다. 생산성 을 높이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화려한 그래픽보다는 간결한 화면을 선호할 수 있다. 디자인이 기능에 부합하도록 디자인 되었을 때 사용자 경험을 높일 수 있다.
바. 모바일 사용성의 특징을 이해한다.
- 모바일의 사용은 탭(tap)으로 이루어진다. 손으로 터치 가능한 영역은 최소 40*40 pixel이므로 이보다 큰 반응영역으로 디자인해야 한다.
- 모바일에서 입력기능은 PC에서의 입력보다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신체기능이 떨어지 는 사용자나 이동 중 사용으로 입력기능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사용자를 고려하여 입 력을 최소화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거나, 자동완성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