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분석하기
1.1 UX 콘셉트를 도출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할 수 있다.
1.2 분석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통하여 시장의 사용자 니즈(needs)를 분석할 수 있다.
1.3 UI/UX 환경분석을 위하여 PC,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TV 등의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 하는 UI/UX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다.
1.4 UX 콘셉트를 도출하기 위하여 트렌드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다.
UI/UX 개념 이해
- UI (User Interface) :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무엇을 하면 어떻게 될지 예측할 수 있게 하고,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을 중시)
- UX (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혹은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
UX 영역이 모호한 이유
경험의 특성이란 사용자에 귀속된 개념으로 명확한 분야의 구분이 불가능
- 경험의 특성
- 주관성(subjectivity) : 인간의 경험은 개인의 성격적, 인지적 특성에 따른 주관적
- 맥락성(contextuality) :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적 외적 환경에 영향을 받음
- 총체성(holistic) : 경험 시점에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효과
더블다이아몬드 모델
탐색-정의-개발-산출의 4단계를 구분한 형태
- 탐색 (Discover) : 발산 단계의 활동으로 조사, 분석, 발상과 관련한 활동들을 수행
- 정의 (Define) : 탐색 단계에서 얻어진 결과들로부터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단계로 사용자 및 마케팅과 관련한 정의와 기능 및 사용자를 분류하는 활동들을 수행
- 개발 (Develop) : 발산 단계의 활동으로 정의 단계에서 얻어진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발상들을 수집하고 프로토타이핑, 시나리오 작성, 정보 시각화 등 활동을 수행
- 산출 (Deliver) : 수렴 단계의 활동으로 설계 결과물에 대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결과물을 평가하는 활동들을 수행 (사용평가, 기준평가)
AIO 분석 (라이프스타일 분석 : Lifestyle Analysis)
시장을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세분화하는 것으로, 활동(Activity)과 관심(Interest), 의견(Opinion)을 기준으로 분류된다.
사용자 니즈(needs)
시스템으로부터 특정한 만족감을 얻으려는 사용자들의 기대
사용자 니즈 분석 기법
- 설문조사(Questionnaire) : 대표적인 정량조사 기법
- 다이어리 스터디(Diary Study) : 자신의 일상, 행동, 주변 환경 환경을 스스로 촬영해서 분석하는 기법
-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 주제와 관련해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는 구성원들(포커스 그룹)로 토의를 진행하고 그 결과자료를 분석하는 방법
- AIO 분석(라이프스타일 분석 : Lifestyle Analysis)
- 시나리오 분석(Scenario Analysis)
- 관찰법
- 과업 분석(task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