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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사용자 리서치 계획하기

Web/Education

by 윈원윗 2018. 12. 24.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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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리서치 계획하기

리서치의 목적과 목표 고객, 내용, 범위, 방법, 일정 등을 포함한 리서치 실행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조사목적과 얻고자 하는 자료의 특성 및 가용시간과 예산에 따라 자체 수행 또는 아웃소싱을 선정할 수 있다.
선정된 국내외 목표 시장 내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리서치 내용을 설계하고 리서치 수행을 위한 가이드를 작성할 수 있다.

UI 리서치의 필요성

  • 사용자를 이해하지 못하면 이용형태를 파악하기 힘듦
  • 리서치 없이 디자인을 하게 되면 사용자들의 맥락을 무시하게 됨
  • 특정 상황에서 필요한 기능이나 정보를 디자이너의 판단으로 결정할 가능성이 있음
  • 데이터는 모든 것을 말해주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의 경험이 필요
  • 내가 생각하는 문제는 사용자가 생각하는 문제와 다른 경우가 다수
  • 처음에 내렸던 가정이 리서치를 통해 다른 경우도 있음
  • 리서치는 하나의 행위나 말에 주목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맥락(Context)에서 그 사람이 왜 그렇게 움직였는지, 그렇게 말했는 지를 알게 해줌
  • 경험많은 리서치 진행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자들의 숨겨진 니즈를 도출해 낼 수 있음

정성적 리서치와 정량적 리서치

정성적 리서치 (Qualitative)

사용자가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근거를 만들기 위한 도구 (논리)
  • 게릴라 테스트(Guerrilla testing) : 현장에 나가 사람들을 관찰하고 온라인 리뷰를 하는 방법. 빠르고 간단
  • 인터뷰(Interviews) : 질문지를 미리 만들어 일대일로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법. 구체적으로 파악 가능
  • 포커스 그룹(Focus groups) : 그룹을 선별하여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데이터를 모으는 방법
  • 현장 조사(Field Studies) : 직접 사용자가 물품을 구매하는 환경에 가서 사진이나 비디오를 찍고, 간단한 노트 및 스케치를 하는 방법.
  • 연구실 조사(In-Lab testing) : 제어된 환경 아래에서 사용자들에게 특정한 업무를 주고, 이를 수행하는 것을 관찰하는 방법
  • 카드 분류 테스트(Card Sorting Test) : 정보 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를 세우고 각각의 분류 그룹에 이름을 짓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많은 양의 콘텐츠를 분류하고 구조화 할 때 유용

정량적 리서치 (Quantitative)

전반적인 상황이나 수치 데이터를 이용하여 이해관계자를 설득하기 위한 도구 (수치)
  • 사용자 서베이(User Surveys) : 구조화된 포맷의 질문지를 만들어 특정한 사용자 그룹에게 질문한는 방법.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기에 좋은 방법
  • 퍼스트 클릭 테스트(First Click Testing) : 사용자들이 자신의 의도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처음에 클릭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방법
  • 아이 트래킹(Eye Tracking) : 시선이 가장 먼저 도달하는 곳, 그리고 시선이 제품을 훑는 경로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시선을 따라가는 방법. 비용이 많이 들어 적외선 열지도를 활용하기도 함
  • 적외선 열지도(Heatmapping) : 사용자들이 웹 사이트를 클릭하고 경로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방법
  • 웹사이트 애널리틱스(Web analytics) : 데이터를 통합하여 분석하는 방법. 사용자들에 대한 인구 통계 자료, 페이지 방문 횟수, 사이트를 둘러보는 경로 등을 파악 가능
  • A/B 테스트(A/B testing) : 어느 쪽을 더 많이 사용자가 선호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두 가지 버전의 웹 페이지를 비교하는 방법. 배너나 메뉴 버튼의 위치, 색감 등을 결정할 때 사용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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