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UI/UX: 이해관계자 인터뷰 (Stakeholder Interview)

Web/Education

by 윈원윗 2018. 12. 27. 15:05

본문

이해관계자 인터뷰 (Stakeholder Interview)

기업에 대해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 여기서 이해란 사리를 분별하여 해석하는 이해가 아닌 글자 그대로의 이익과 손해를 뜻함. 즉 어떤 구성원의 행동이 다른 구성원이나 집단에 대해서 금전적 및 비금전적으로 바람직한 작용결과로서 이익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고, 바람직하지 않은 작용결과로서 손해를 초래하는 경우도 있다. 구성원이나 집단에 대한 그러한 이익 및 손해를 총칭하여 이해라고 함
  • 주주 : 실질적으로는 기업의 소유자로서 회사의 최고의사 결정 기관인 주주총회를 구성하는 구성원
  • 금융업자 : 경영환경 및 경영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집단으로, 기업의 자본조달 문제는 그 규모가 엄청나기 때문에 주주에 의존하기보다는 자본시장에서 금융업자의 지원에 의해 의존. 기업 입장에서는 자본조달이 필수적임과 동시에 기업의 전략적 결정에 항상 재무적인 능력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이해관계자 집단 중에서 금융기관의 영향력이 크게 차지함
  • 공급자 : 공급자라 함은 기업에 원자재, 원료, 부품 및 반제품을 공급하는 업체로 하청업체도 이에 포함. 장기적으로 공급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공급자에게 금융적, 기술적으로 지원하여 줌으로써 기업이 상호 이해관계자에서 균형을 이루면서 존속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
  • 소비자 : 기업환경의 이해관계자로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오늘날 기업의 경영전략은 고객 지향적이어야 하므로 고객창조, 시장창조, 수요창조 라는 기업의 목적과 일치하게 됨.
  • 종업원 : 점점 노동조합이나 종업원의 영향이 증대 되는 추세. 기업이 성장하면 종업원들도 함께 성장하기 때문에 이해자 집단으로 생성된 노동조합과 종업원의 요구나 의견이 기업활동에 충분히 반영되면 기업은 상호의존적이고 민주적 조직으로 활동 가능.

출처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