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계자 인터뷰 (Stakeholder Interview)
기업에 대해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 여기서 이해란 사리를 분별하여 해석하는 이해가 아닌 글자 그대로의 이익과 손해를 뜻함. 즉 어떤 구성원의 행동이 다른 구성원이나 집단에 대해서 금전적 및 비금전적으로 바람직한 작용결과로서 이익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고, 바람직하지 않은 작용결과로서 손해를 초래하는 경우도 있다. 구성원이나 집단에 대한 그러한 이익 및 손해를 총칭하여 이해라고 함
- 주주 : 실질적으로는 기업의 소유자로서 회사의 최고의사 결정 기관인 주주총회를 구성하는 구성원
- 금융업자 : 경영환경 및 경영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집단으로, 기업의 자본조달 문제는 그 규모가 엄청나기 때문에 주주에 의존하기보다는 자본시장에서 금융업자의 지원에 의해 의존. 기업 입장에서는 자본조달이 필수적임과 동시에 기업의 전략적 결정에 항상 재무적인 능력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이해관계자 집단 중에서 금융기관의 영향력이 크게 차지함
- 공급자 : 공급자라 함은 기업에 원자재, 원료, 부품 및 반제품을 공급하는 업체로 하청업체도 이에 포함. 장기적으로 공급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공급자에게 금융적, 기술적으로 지원하여 줌으로써 기업이 상호 이해관계자에서 균형을 이루면서 존속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
- 소비자 : 기업환경의 이해관계자로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오늘날 기업의 경영전략은 고객 지향적이어야 하므로 고객창조, 시장창조, 수요창조 라는 기업의 목적과 일치하게 됨.
- 종업원 : 점점 노동조합이나 종업원의 영향이 증대 되는 추세. 기업이 성장하면 종업원들도 함께 성장하기 때문에 이해자 집단으로 생성된 노동조합과 종업원의 요구나 의견이 기업활동에 충분히 반영되면 기업은 상호의존적이고 민주적 조직으로 활동 가능.
출처